중단없는 성장

2020 독서 1- 미래인재의 조건

이영범 2020. 1. 14. 22:24

공병호 미래 인재의 조건

적용
내가 자기계발 있어서 집중할 부분
-발표 능력, 구두 영어 ,스피치, 독서,
추천도서 : CEO들의 세상 사는 이야기, 역사와 철학 부분 확대
정약용 목민심서
요약: 이 책은 보통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는 자기 개발의 현 주소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본받을 만한 성공적인 사람의 인재 조건 토대를 제공

내용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자기 개발의 필요는 어느 정도 느끼고 있지만, 절실한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절실함이란 자신에 대한 객관적 진단과 함께 미래전망이라는 자신만의 의견을 만들어낼 때 생겨나고 또한 위기의식을 갖게 됩니다.

사람 사는 곳은 어디나 크고 작은 갈등이 있게 마련입니다. 이런 갈등을 극복하고 참아낸 능력도 훗날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갈등의 순간이 오면 질긴 사람이 이긴다는 믿음을 갖고 배움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그만입니다.

가장 폭발적으로 자기 개발에 임할 수 있는 시기가 30대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가장 강한 추진력은 위기의식과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갖는 것입니다.

 

상대적 결핍이 20대 30대 40대를 관통하는 강한 추진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기개발을 위해 던져야 할 질문 열 가지는 어떤 능력을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런 능력을 얻게 될 때 미래 모습은 어떻게 예상되는지 또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갖춘 멘토를 직접 만나보는 일 동원 가능한 자원, 포기해야 활동, 기간은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는지,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지 그리고 당장 어떤 노력을 해야 있는지 입니다.

기본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반복하는 것이야말로 장사에서 성공하는 방법이자 사업에서 성과내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사업의 성공이 아주 어려운 일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전략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연설 능력, 독서력, 문제해결력, 실무적용능력입니다 어떻게 해야 더 잘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반복적으로 던져야 합니다. 질문은 답을 줍니다. 그것도 집요하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질문은 반드시 답을 마련합니다. 어떻게 자신에게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한 걸음 더 나가서 어떻게 하면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집요하게 던집니다.

영어 능력은 문제 해결 능력에 수반되는 부수적인 보조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이따금 영어 그 자체가 지나치게 강조 되는데 이것은 주종이 바뀐 것입니다.

신체 능력이 저하되는 것이 것은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는 숙명입니다. 따라서 한 인간이 미래를 집중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때는 삼십대와 사십대에 걸친 시기입니다. 그 중에서 40대 중후반까지는 가장 왕성하게 자신을 위해서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가능한 일부터 열심히 해야 합니다.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려면 그냥 열심히 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열심히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자신에게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치열하게 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치열하게 하지 않는 한 제대로 된 미래 인재가 되는 갓은 불과합니다.

삶의 원칙 중에서 저는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지나칠 정도로 이른 시간에 기상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리고 10년후 나 15년 후에 세상을 그리면서 자신의 미래상을 차근차근 준비해 가는 것은 대단히 흥미로운 프로젝트입니다. 그리고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이 아니라 실행된 것을 중심으로 바라보고 시도했다는 것보다 무엇을 팔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톰 피터스는 인생은 판매 다라는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평범함을 넘어 범상함을 지닌 인재 특성 9가지를 뽑았습니다. 열정을 가져야 되고 남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되고 압박감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하며 실행하고 마무리하는 능력, 감탄할 수 있는 능력, 호기심을 유지하는 능력, 유머 능력, 문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이 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