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없는 성장

[08년 독서 20] 생명력 - 전병욱목사님

이영범 2008. 9. 6. 21: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화, 그것은 나의 주된 관심사이다.
그래서 변화의 동력, 생명력에도 관심이 많다.
그 뿌리와 근원은 바로 복음(good news)이었다. 

전병욱 목사님의 생명력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삶의 변화에 대해서 몇가지 인사이트를 얻고 정리해봤다.


-접촉점의 확대
생명력은 복음에서 나오고, 이 복음은 넓은 접촉점을 통해서 확대된다.
현시대에서 복음전도는 사실 열정의 문제가 아닌, 접촉점의 문제로 이해된다. 열정이 많고 열정이 강한 사람은 아주 많다. 하지만 접촉점이 넓지 않으면 전달이 안된다. 나는 현장의 활동영역을 넓힐 필요가 있다.

-남에 대한 비판
남에 대한 비판이나 판단을 할 때, 대부분 그 속에는 자기 의(義)가 있다. 자기는 다르다는 것이다.사실 크고 작은 차이이지 어느 인생이나 허점과 단점 투성이지 않은가? 남 인생보다 자기 인생에 집중해도 모자라는 시간이다.

-생각의 컨트롤
우리는 생각의 지배를 받는다. 감정은 콘트롤이 안된다. 분노와 화를 조절하는 사람은 성인이다. 감정도 생각이 먼저 지배하면 안정이 된다. 생각하라!

-신앙
크리스챤에게 삶은 신앙을 떠나서 얘기할 수 없다. 신앙이란 세상이 가지고 있는 개념과 이미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들의 한계성을 저적하고 보다 높은 상위개념을 소개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믿는 그대로 살아내는 것, 이것이 신앙이다.

-환경결정론은 핑계?
요셉을 둘러싼 환경이 나빠서 요셉이 무너졌는가? 그 안에 생명과 만남이 있으니 썩지않았다.

-좋은 관계의 비결 : 좋은 것이 있으면 나누고 함께한다.



추천도서
-허밍웨이 [노인과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