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없는 성장

2019년 독서 9 - 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공병호의 인생이야기

이영범 2019. 12. 6. 20:14

2011년 3월 공병호 박사가 만 51세 기록한 글

보랏빛 소가 온다- 세스고딘

린치핀 - 세스고딘

가지 않은 길 - 로벗트 프로스트

권력의 경영- 제프리 페퍼

영어만은 꼭 유산으로 물려주자- 공병호


다가온 문구

남이 아닌 나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이야말로 한 인간이 가진 강력한 무기이다. 

경제적 자유가 없는 것은 인생의 자유가 없는 것과 같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직접 해보지 않으면 무언가를 알아가는데 있어 반드시 한계가 있다. 

아무리 업무가 바쁘더라도 가끔은 의도적으로 멈추는 시간을 가지고, 일을 떠나 스스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더하는 것 역시 자신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한다. 

공병호 “ 내게는 일하는 것과 노는게 같을 때가 많아요, 일하면서 놀고, 놀면서 일하는 것이 함께 이루어질때가 많습니다. 이것은 할 수 없이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면 내 생활에 잡기가 비집고 들어오기 힘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사람을 만드는 것을 결국 습관이다. 아이들에게 좋은 습관을 만들어줘라. 인생 전체를 통해서 활동무대를 결정함에 있어서 영어능력은 필수적이다. 지적 토대를 구축하는 결정적 시기는 중학교-대학교 불과 10년이다. 학부교육은 미국에서 하게 하는 것

10대, 20대, 30대 때마다 특징을 갖지만, 성과창출에 대한 압박이 심한 곳, 그 과정에 제대로 훈련된 인재가 만들어진다.

한국기업흥망사는 최근 알고 있는 기업혁신과 관련, 한국형 기업혁신 모델을 정착시키기 위해선 1)기업지도자의 위기의식, 2) 지도자의 조직혁신, 3)이에 호응하는 혁신그룹의 등장, 혁신그룹을 중심으로 한 4) 혁신의 확산, 그리고 5)제도정비라는 5단계를 성공적으로 밟아야 한다.  

아는 즉시 행동하라- 행동원칙

일을 도모하는 사람들은 실무자이고, 일을 되도록 하는 사람은 결국 자원을 배분할 수 있는 힘을 가진 리더다, 이들을 움직일 수 없다면 아무리 멋진 아이디어도 실행될 수 없다. 

30대때 자신만의 독창적인 플랫폼을 만들어내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고, 직장인으로 생존과 성장에 꼭 필요한 지식, 기술, 노하우, 통찰력등을 말한다. 또한, 자기 주관을 반드시 세워라. 가족, 휴식, 미래준비라는 3가지 영역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려야한다. 40대 이후를 정조준해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는 일이다. 10년 이후 준비프로젝트 (작전 수립)-절박함을 가지고, 

 짐콜린스와 피터드러커의 대화 - 당신은 더 많은 돈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조직을 키우고, 당신이 키우고자 하는 것이 영향력이라면 조직을 키우지 말라. 

40대- 직업적, 경제적인 면에서도 토대마련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