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없는 성장

2018년 독서 10 두뇌 가동율을 높여라 - 공병호 지음

이영범 2018. 11. 22. 18:07
두뇌 가동율을 높여라 - 공병호 지음


-영국 시인 제임스 앨런
“우리는 오늘 우리의 생각이 데려다 놓은 자리에 존재한다. 우리는 내일 우리의 생각이 데려다 놓을 자리에 존재할 것이다” 즉, 두뇌는 공장이다.
-두뇌는 분명한 목표가 주어지면 문제해결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명령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현안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을 수도 있고 예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목표를 정할 때는 4가지 원칙 : 현재형, 긍정문, 구체적, 야심적으로 설정
-어떤 분야이건 탁월한 업적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에게는 철저한 ‘목표관리’라는 비밀이 숨어있다.
-두뇌를 효과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 무엇을 할 것인가를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목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두뇌의 능력을 높이는 일을 추구하다.
-불확실함과 모호함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그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아내는 사람이 필요하다. 당장 목표관리를 시작하라. 그래서 두뇌의 엄청난 잠재력을 사용해보라.
-질문의 힘 : (오바마의 한국 기자 대상 질문) 나이를 먹어갈수록, 지위가 올라갈수록 질문 횟수가 줄어든다. 묻지 않으면 두뇌는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이 평범한 진리를 늘 가슴속에 깊이 새겨야한다.
-요즘 업계의 현안과제는 무엇인가? 그 과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 그렇게 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는 없는가? 고객과 관련된 질문을 자주해야한다. 요즘 나의 고객은 무엇을 원할까? 어떤 면이 불편할까? 내가 도울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왜 고객은 그렇게 행동하고 사고할까? 이런 질문을 끊임없이 해야한다.
-완벽함을 향하여, 완전함을 향하여 라는 강한 열망과 열의는 두뇌에게 커다란 자극제가 된다. 미래를 걱정하고 준비하는 사람들은 집중하는 습관을 갖는다. 그래서 몰입하는 경험을 자주갖게 된다. 이렇게 하다보면 일이 익숙해지면서 업무성과가 향상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선순환이 일어난다. 열심히 하고, 열심히 하면 익숙해지고, 익숙해지니까 성과가 나아지는 과정이 일어난다.
-중요한 것은 연령과 경험이 아니라, 공헌도와 성과의 탁월함이다. 만약 관리직 경험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근속경험이 아닌 경험의 밀도,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공헌도,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의 공헌도를 근거로 판단해야 한다.
-최대한 생활을 단순화, 비전, 목표, 임무를 고려해서 선택, 집중해야 한다.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취할 것은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꼭 자신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라면 외부에 위임하라.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할 일에 두뇌를 집중시키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그것은 원칙의 문제라기 보다는 선택의 문제이자 생활습관의 문제이다.
-조직생활을 하는 동안 미래를 준비하라. 항상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정의하고 해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늘 새롭게 문제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은 사고의 습관이다.
-카를로스 곤 CEO 닛산 사장- 지금까지 경험해온 것은 모두 이 순간을 위한 수업이었다. 회사 재생, 조직 재편과 구조조정, 직원의 의식과 행동의 변혁, 두 기업문화의 융합이라는 이문화 경영 등 비록 규모는 작았다고 해도 지금까지 내가 경험한 이 모든 것이 이 순간을 위한 것이었다.
-책읽기의 힘, 세상을 자기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과 통찰력을 얻는다.
-좌뇌를 집중사용하는 기획업무를 하면서 전화를 수시로 받는 등의 활동은 필요 이상 두뇌에 피로를 가져온다. 이것이 누적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정보의 특성과 양이 제한적이라는 것은 달리 말하면 두뇌가 사용할 수 있는 원료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정보채널을 다양화하여 두뇌 활동을 위한 지적 인프라를 구축하라.
-규칙적으로 글쓰기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두뇌를 아주 예리하게 가다듬을 수 있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대단한 기회를 잡을 것이다.
-나는 일과가 끝나면 업무공간을 깔끔하게 정리정돈한다. 그리고 5분 정도 눈을 감고 찬찬히 하루를 정리하고, 오늘 무슨 일을 하였고, 미진한 부분은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한다. 그리고 반드시 자신에게 수고했다는 감사를 잊지 않는다.
-절실함과 절박함은 내가 무척 좋아하는 단어이며, 나의 삶과 떨어질 수 없는 단어이다. 모든 실질적인 변화, 혁신, 개선은 절박함과 절실함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두려움과 욕심, 이 2가지는 우리 가슴에 있는 하나의 강력한 엔진이다. 변화와 관련된 책이나 잡지 그리고 미래와 관련된 책이나 잡지를 자주읽고, 두려움의 실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가지라.
-나는 어느 한 프로젝트를 결정하면 가장 먼저 그 프로젝트를 잘게 자르는 일부터 한다. 그리고 그 쪼개진 프로젝트 하나하나를 일일 목표리스트에 기록하고, 두뇌에게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과제를 심어준다.
-나는 꿈이나 희망 그리고 장래계획에 관해서 생각하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쉽게 멈출 수가 없다. 폭넓은 관심과 강한 호기심은 사람을 젊게 만드는 힘이 있다. 왜냐하면 두뇌가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니까 명성도 얻고 돈도 벌 수 있게 되었다라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라.

적용점
- 현안과제 : 회원증모와 그 이후 교육, 건강한 회원으로 육성 프로젝트
- 부인회 리더십 컨퍼런스이후 팔로우업 / 임무자료 발송
- 드랍박스와 아이패드 활용방안 (메시지)
- 2년간의 관리직 경험은 시간을 밀도있게 쓰게했다. MBA 참여, 관리경험등, 매우 유익했다.
-읽을책 맥스웰 몰츠의 성공의 법칙, 로저 본 외흐, 크리에이티브 띵킹, 잭 포스터 잠자는 아이디어 깨우기, 마이클 미갈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이케가야 유지 해마, 가토 마사하루 생각의 도구, 안네트 모저 비즈니스 천재의 5가지 얼굴, 로버트 아노트 조명 하나만 바꿔도 당신은 강해진다. 그랜드 투굿 왜 당신의 시계는 멈춰버렸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