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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독서5 리더의 심리학

이영범 2021. 6. 26. 21:11

리더의 심리학 - 박두진 지음

내용 요약
-부하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리더십 마인드)
-관리자에게 무엇보다 필수적인 기술은 시관관리 기술이다. 중요도 높은 업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투자하는 것, 그러나 생각보다 쉽지않다. 성공하는 리더의 핵심역량이 부하직원들의 마음을 어떻게 얻느냐이다.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하다. 자기 스스로를 이해하지 못하면 결코 자신의 눈으로 다른 사람을 구분해낼수 없다. 또한, 부하직원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리더들의 공통점은 부하직원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혹은 어떤 스타일인지 관심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 부하직원에 대한 높은 이해가 필요 예)성취지향동기가 높은 사람들- 자신의 한계와 싸움을 즐기는 사람들, 마라톤, 운동등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다. 성취동기가 높은 직원들은 계속 칭찬하고, 더 높은 이션을 줌으로써 지속적으로 발전토록 독려한다.

- 리더는 혼자 일하는 사람이 아니라, 일의 방향을 공유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피드백해주거나, 타부서의 리더들과 일을 조정하는데 80% 이상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혼자 일하던 방식을 떠나,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자신의 팀이 뜻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거나 주변의 시건에 연연하기보다, 자신이 부하직원들에게 한 행동에 대해 진지하게 분석하고 탐구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낸다. 리더는 부하직원을 통해서 일한다. 부하직원을 잘 이해하고, 능력과 특성에 맞게 업무와 책임을 부여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리더의 성공은 오직 부하직원들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리더는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는 사람이 아니라, 부하직원들이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람이다.

-부하직원들에게 감정을 표현하고,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에 대해 분명하게 표현한다. 또한, 직원들의 개인적인 삶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한다.

- 은행 임원의 가정에서 온 전화 “죄송합니다. 가장 중요한 고객에게 전화가 와서 실례하겠습니다” 일과 가정의 균형

- 관리자:
1)타인 관리자, 2)관리자의 관리자(실무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팀장을 통해 조직, 실무자 관리 , 3)부문관리자(임원), 4)사업관리자- 매출, 수익창출, 중장기 사업계획, 5) 그룹관리자, 6)기업관리자-비젼제시 - 현재 할 수 있는 일 (내부 인재 육성, 필요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선발, 배치)

- 리더십의 핵심2가지 : 부하직원에 대한 신뢰와 책임, 미션과 비젼에 대한 진솔함과 절실함.
- 업무의 우선순위와 시간과니 : 팀리더는 1년 동안 수행해야 할 연간계획을 수립, 관리, 목표에 대한 일정 수립, 달성도 체크

-정보공유를 즐기는 리더의 팀의 성과가 높음 : 팀이 가야할 방향성과 이유를 공유,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함. 목표를 인지토록 함.

- 성공하는 조직의 특징
기본원리
1. 해야할 일보다 일하는 방식을 강조한다.
2. 선택보다 경쟁력을 강조한다.
3. 이익보다 가치를 강조한다.
4. 핵심은 고수하지만, 변화를 강조한다.

실천습관
1. 담대한 목표를 세운다
2. 문화를 종교적인 신념과 같이 따른다.
3. 시도를 많이 하고 잘되는 것을 찾는다.
4. 내부에서 인재를 키운다.
5. 현재에 만족하지 않는다.

고성과조직만들기 팁
1. 팀의 명확한 방향 제시
2. 장기, 단기 관점 구분, 현재와의 차이점 명확히 제시
3. 변화를 위한 목표시점, 그 시점과 현재와의 차이
4. 차이를 만들어내기 위한 행동원칙
5. 구성원들의 분명한 역할 제안

목표수준 높이기 방안
1. 조직의 목표를 스스로 세우기
2. 마감기한 이야기, 그리고 점검
3. 업무기대수준을 단순화
4. 최소한이 아니라, 최고 수준의 품질 요구
5. 현재보다 개선

IBM의 4가지 핵심원칙
1. 사업을 위한 열정
2. 승리를 위한 집중
3. 실현을 위한 실행
4. 속도유지

책-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