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의 관심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라.
평소에 자녀가 어떤 활동을 하고 싶어하는지 주의깊게 살피고, 어떤 사물을 보거나 경험했을 때 즐거워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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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장려하라.
대기만성형의 자녀도 있다. 그러므로 흥미를 나타내지 않는다고 그 활동에 대하여 지능이 발달하지 않았다고 섣불리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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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를 용납해라.
언제나 실수없이 완벽하게 활동을 해내기를 바라는 부모에게서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색다른 경험을 하고자 하는 모험심이 강한 자녀를 기대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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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질문을 던져라.
생각과 행동을 고정시키는 천편일률적인 접근은 잘못된 것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특히 당연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이라도 질문을 하자. 예를 들면, 왜 금붕어들은 입을 벙끗 거릴까? 왜 바닷물은 짤까? 왜 눈은 흰 색일까? 등등.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도 함께 찾아내는 부모보다 더 훌륭한 교육전문가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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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가족 프로젝트를 계획하라.
한가지 주제를 놓고 온 가족이 각자 역할을 분담하고 또 함께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프로젝트는 자녀의 숨겨진 창의성과 지능을 개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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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를 학습시키려는 스트레스를 주지 마라.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즐거운 마음으로 몇시간이고 매달릴 수 있다. 그러나 자녀의 지능 개발을 위해서 매일 무언가를 학습해야 된다는 강박적 일과는 자녀들의 재능과 지능을 발견하기도 전에 그 싹을 자르는 것과 동일한 것이다. 자녀들에게 용기를 주자. 그러나 재촉하면 안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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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들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마라.
어떤 순간에도 자녀의 실수나 잘못으로 인해 자녀에게 가지고 있는 기대를 접는다면 이미 부모가 아니다. 그러나 현실적이어야 한다. 자녀의 수준을 무시한 높은 기대는 잘못된 교육열을 생산할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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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하고 있는 인생을 공유하라.
아빠, 엄마가 무엇을 하는지 보여줄 필요가 있다.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고,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무슨 일을 부모가 능란하게 잘 하는지 자녀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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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적 체험이 풍부한 가정 환경을 조성해라.
물장난, 밀가루, 찰흙, 다양한 악기 소리 등 뭐든 자녀의 오감을 풍부하게 하는 환경은 다지능 발달에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비디오 게임 소리는 유익하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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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 스스로가 배우는 열정을 보여주어라.
자녀들은 부모의 열정에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 놀기 좋아하는 부모에게서 공부하기 좋아하는 자녀는 찾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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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미래를 미리 정하지 마라.
자녀들은 꿈을 먹고 산다. 현실적인 직업, 어른들의 욕망 들을 위해 자녀의 미래를 부모가 결정짓는 것은 자녀의 내적 가능성과 잠재력을 파괴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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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단위로 할 수 있는 활동들, 예를 들면 게임, 소풍, 놀이 등을 개발하라.
개인적으로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정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가족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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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만의 시간을 정기적으로 마련하라.
함께 책도 보고, 음악도 듣고, 진지한 토론이 가능한 시간은 자녀들을 생각하는 자녀로, 문제 해결을 위해 폭력적이고 순간적인 방법보다는 좀 더 시간을 요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지혜로운 자녀로 만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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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연령에 맞는 참고가 될 만한 자료들을 끊임없이 제공하라.
자녀들은 자신들의 눈으로 확인한 자연, 자신들이 직접 체험한 세상 일들에 대해 더욱 생생한 기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뭐든지 다 경험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녀들이 세상을 접할 수 있는 적당한 자료들을 부모는 계속해서 제공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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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흥미를 끄는 단체나 그룹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가족끼리 있는 시간이 많다고만 해서 자녀의 다지능이 개발되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으로 또 공동체 속에서의 자녀가 생각하고 활동할 수 있는 기회도 아주 중요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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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우머, 우스개 소리, 재미있는 예화등을 많이 사용하라.
자녀와 대화할 때에는 심각하고 진지한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던지기 보다는 자녀들 연령에 맞는 유우머나 우스개 소리를 곁들이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며 자녀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활발하게 진행되도록 돕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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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행동을 가지고 자녀의 모든 것을 판단하지 마라. 자녀의 일거수 일투족을 자녀를 판단하고 비난하는 잣대로 사용하는 부모만큼 어리석은 부모는 없다. 언제나 부모에게서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녀는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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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스스로가 적당하게 삶은 즐기고 있음을 자녀에게 알려야 한다. 하루 종일, 365일 전부를 쉼이 없이 사는 인생처럼 불행한 부모는 없다. 시간이 없다는 것은 변명일 뿐 시간 관리를 철저하게 한다면 얼마든지 삶의 질 자체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여가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얼마나 소중한 여가 시간을 즐기고 있음을 부모가 자녀에게 보여줄 때 자녀 또한 자신의 남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계획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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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는 자신의 일과를 자녀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 행복한 순간, 참기 어려운 고통 등을 부담없이 자녀에게 이야기 하는 부모는 자녀의 자기이해지능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하루 일과를 평가함으로서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부모에게서 동일한 자존감을 배우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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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날 때 마다 공공 도서관, 공원 등을 자녀와 함께 자주 방문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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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자녀의 앞 뒤가 안맞는 이야기라도 그 속에 자녀가 진짜 말하고 싶은 내용과 부모와 나누고 싶은 경험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자녀의 말 속에, 경험 속에 바로 자녀의 여러 지능이 숨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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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공간이라도 자녀 혼자 뭐든 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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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을 부탁했을 때 어려움없이 수행해내는 자녀의 책임감에 대해서 높이 칭찬하라.
자기이해 지능은 물론 대인관계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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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가족이 가보지 않은 여러 곳을 방문해라.
익숙한 장소도 좋지만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경험하지 못한 장소는 자녀의 다지능 발달을 자극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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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에게 ‘열린’ 놀잇감을 주어라.
택시라는 놀잇감은 택시로밖에는 사용할 수 없다. 그냥 차 모양의 놀잇감은 자녀의 상상에 따라 구급차가 되었다가 트럭이 되었다가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